News

제목 TOPCON 광학 장치를 탑재한 소형 달 착륙 실증기 'SLIM'이 달 착륙에 성공
작성일자 2024-02-01
조회수 541

우주 개발과도 함께 발전해 나가는 톱콘


주식회사 탑콘은, DX솔루션으로 「의(헬스 케어)·식(농업)·주(건설)」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 대처 뿐만 아니라, 1932년의 창업 이래 길러 온 광학 기술을 살려, 위성에 탑재하는 광학 유닛을 오랜 세월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우주 항공 연구 개발 기구(JAXA)가 운용하는 소형 달 착륙 실증기 「SLIM(Smart Lander for Investigating Moon)」이 일본 최초의 달 착륙에 성공해, 장래적인 달 탐사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달 탐사를 둘러싼 국제 경쟁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당사도 우주 관련 사업을 중요한 대처로서 생각하고 있습니다.이번, 당사의 광학 유닛이 탑재된 「SLIM」에 대해서, 그리고 지금까지의 당사의 우주 분야에의 대처에 대해 소개합니다.

■소형 달착륙 실증기 'SLIM'에 대해

「SLIM」은, 장래의 달 행성 탐사에 필요한 고정밀도 착륙 기술을 소형 탐사기로 실증할 계획입니다.오차 100m 이내로 기존보다 핀포인트로 달 표면의 목적지에 착륙할 수 있게 됨으로써 달 표면 탐사 기술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7일에 발사되어 12월 25일, 월주회 궤도에의 투입에 성공.1월 20일에 달 표면에 연착륙하는 데 성공했고, 현재 데이터 분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탑콘이 제공한 광학 유닛에 대하여
제공 : JAXA
당사는, SLIM이 착륙시에 달 표면과의 정확한 거리를 측정하는 광파 센서 「레이저 레인지 파인더」의 중요 구성품인 렌즈 유닛(사진의 검은 유닛)을 제작해 납품했습니다.

레이저 레인지 파인더는, 수직 강하시 고도 약 30m로부터 고정밀도의 고도 측정을 실시해, 목적지에의 정확한 착륙을 어시스트 합니다.




■소형 달 착륙 실증기 SLIM의 달 착륙 성공을 위해

사외이사 야마자키 나오코

이번 SLIM의 달 착륙 성공과 이 프로젝트에 탑콘 기술이 관련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탑콘은 창업 이래 기른 광학 기술을 살려 1980년대부터 우주 개발에도 임해 왔습니다.앞으로도 날카로운기술에 의한 DX솔루션의 제공을 통해서, 의(헬스케어), 음식(농업), 주(건설)' 분야의 사회적 과제 해결

뿐 만이 아니라, 우주 개발이나 환경 문제에의 공헌, 또 서스테이너블한 사회의 실현을 향해서 임하겠습니다.


■탑콘의 우주분야에 대한 대처
탑콘은 설계·제조·품질 보증 노하우의 활용에 의해서, 지금까지 수많은 위성에 탑재하는 광학 유닛을 제조해 왔습니다.당사의 광학 유닛이 탑재된 대표적인 위성의 일례를 소개합니다.

그 외 일람은 아래 URL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topcon.co.jp/about/business/custom/space/



앞으로도 더 발전하는 TOPCON 그룹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